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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전차
축전차의 개요
  • 전기 기관차의 분류 전기 기관차는 가공선식과 축전지식으로 분류된다.
  • 주요구조 : 차체, 전동기, 제어기, 저항기, 감속장치, 주행부, 제동장치, 전원장치, 경보장치, 전조등으로 구성
가공선식 및 축전지식 기관차 비교
  • 가공선식 기관차(Trolley Locomotive)
    → 유지비는 저렴하지만 폭발에 대한 안전성이 결여되어 갱내 운반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 축전지식 기관차(Battery Locomotive)
    → 유지비는 저렴하지만 폭발에 대한 안전성이 결여되어 갱내 운반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축전차의 특징
  • 전기 기관차용 전동기(직류직권)의 특성 기동력은 크나 원활한 기동은 곤란, 기동력이 클 때는 속도가 낮고 기동력이적을 때는 속도가 크다.
  • 무부하에서는 고속으로 되는 것으로 기계의 강도에 주의를 요함.
  • 경부하 고속, 중부하 저속기계에 최적(전차 및 축전차, 기중기, 권상기)
  • 직류 전동기의 역회전 : 직류 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바꿀때는 계자회로 극성의 접속을 반대로 하면 된다.
  • 직류 전동기의 직·병렬 접속
    -직렬접속 : 가동력이 크다.
    -병렬접속 : 직렬접속의 경우보다 속도가 거의 2배 정도 커진다.
기관차의 안전운행
  • 과부하 견인 및 레바의 역회전 사용엄금
  • 갱도 구배 1/200 이하로 하며 레일 상태 양호하게 유지
  • 곡율 반경 10M 이상으로 하여 탈선으로 인한 차축 절단 및 고장방지
  • 방폭형 축전차는 보수시 원형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여 보수하고 가스 점검을 철저히하여 규정 허용치를 초과할 때는 즉시 운행을 중지하여야 한다.
  • 수리실 입고 후 정밀 점검실시 및 예방 정비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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