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사회공헌

안녕하십니까?
대한 석탄공사는 1950년 창설된 이래 오늘날까지 한국 근대화의 고난과 영광을 함께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비록 석탄산업이 사양화에 접어들었던 때도 있었지만 힘든 시기를 거치면서도 공사는 국내 석탄 수급 안정에 일조해왔습니다.

지난날 우리 공사는 석탄산업의 성장에만 급급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갱내에서 나온 석탄을 흐뭇하게 바라보며 석탄 수급 안정에 매진했을 뿐, 석탄 생산으로 인한 사회적, 환경적, 책임 이행에는 다소 소홀한 면이 없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업시민권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행이 강조되는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여 2005년 10월 석공사회봉사단을 발족한 이래 공사는 본격적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소외된 이웃에게 온기를 전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물론 봉사단이 창설되기 전에도 인정 많은 공사 임직원들은 주변의 많은 어려운 사람들을 보살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개별적으로 행해지던 온전의 손길을 모아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고 임직원의 역량을 입증해 보이고자 합니다.
앞으로 공사는 일시적인 도움이 지속적인 공헌으로 개별적이던 손길이 체계적인 활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공사는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해 “따뜻한 기업, 따뜻한 세상”을 실현하자는 비전하에 우리 사회의 “지속적인 희망”을 주는 것을 미션 삼아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것을 천명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진폐재해자의 재활을 돕는 탄돌이 PRIDE, 나무를 심는 GREEN 프로젝트,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을 공사 3대 중점 활동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사업을 통해 석탄 생산으로 인한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이행하고자 노력하는 한편, 공사는 또한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해하고 있습니다. 동절기에는 연탄을 전달하고, 하절기에는 헌 집 보수 활동 등을 통해 소외된 이웃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또한 공사 시설을 연중 무료로 지역주민에게 개발하여 함께 쓰고 있으며, 지역의 우수학생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지역 축제 등을 후원하는 등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제 몫을 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이런 노력의 연장 선상에서 공사는 러브콜 홈페이지를 마련하였습니다.
이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들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지역사회와 협력을 강화하고자 하니, 우리 공사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 있으면 알려주시고, 활동에 대해 좋은 의견 있으면 언제든 서슴없이 말씀해 주십시오. 아울러 홈페이지에 소개된 러브콜 봉사단에 대한 많은 격려와 응원을 부탁합니다. 좋은 의견이라면 모두 수렴하여 국민에게 사랑 받고, 국민의 부름을 받을 수 있는 대한석탄공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석탄공사 사장
유정배
대한석탄공사 임직원 일동은 인간 지향 자연지향 미래지향의 나눔과 상생경영을 생활화하고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완수를 다 하기 위해 다음 사항 실천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하나, 사회공헌 프로그램 발굴 및 내실화
우리는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등 공사를 대표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발굴 및 내실화를 통해 불우이웃 및 소외계층과 늘 함께하고 따뜻한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하나, 지속 가능한 나눔경영 실천
우리는 인간사랑/지역사랑/자연사랑 중심의 사회공헌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나눔경영 실천을 통해 풍요롭고 건강한 사회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하나, 지역사회와 동반성장
우리는 탄광 지역 연고기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지역의 불우이웃 및 소외계층에 대한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하는 모범공기업을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하나, 환경사랑과 자연보호활동
우리는 친환경 녹색성장을 지향하고 환경사랑과 자연보호활동에 앞장서서 살기 좋은 강산을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하나, 교육관련 사회공헌에 주력
우리는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물적/인적역량 활용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교육 관련 사회공헌에 주력하여 창의적인 인재양성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대한석탄공사 임직원 일동은 국내 유일의 부존자원인 무연탄 생산을 통해 지난 60년 동안 국가발전 및 사회번영에 이바지한 저력을 바탕으로 나눔과 상생경영을 최고의 핵심가치로 하여 지혜와 땀을 모은 사회공헌 활성화로 국민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 공동번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러브콜 봉사단의 비전 및 미션
따뜻한 기업, 따뜻한 세상
  • 비전
    국민의 에너지를 담당해온 석공의 업의 개념이 녹아 있음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근본적인 정신인 따듯함이 녹아있는 비전으로 국민, 기업, 사회 모두에게 지속적인 희망을 주는 데 앞장서는 기업
지속적인 희망! (Sustainable Hope!)
  • 미션
    단발성, 시혜적인 봉사 개념이 아닌 기업의 경영전략 및 사회적 책임까지도 지속해서 중시하겠다는 의지로 [지속적인 희망 - Sustainable Hope!]
CSR 엠블럼 및 슬로건
대한석탄공사 엠블럼
의미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대한석탄공사는 “인간 지향, 자연지향, 미래지향”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궁극적으로 [따뜻한 기업, 따뜻한 세상]이라는 비전을 향해 [지속적인 희망]을 만들어 나가고자 함.
Emblem의 의미
  • 노란 하트는 따뜻한 에너지를 표현함과 동시에 그 따뜻함을 전파 하겠다는 의지로 빛나고 있음. 또한, 러브콜 봉사단 및 마음을‘Heart’로 형상화.
  • 중앙의 검은 동그라미 모양은 대한석탄공사와 연관있는 연탄을 형상화.
  • 슬로건인 ‘인간지향, 자연지향, 미래지향’이 어우러져 러브콜 봉사 단의 핵심가치를 표현
CSR 엠블럼 및 슬로건 - 대체 텍스트 참고 CSR 엠블럼 및 슬로건 - 대체 텍스트 참고
봉사조직도 - 대체 텍스트 참고 봉사조직도 - 대체 텍스트 참고
사회공헌 추진 전략
사회공헌 추진 전략 - 대체 텍스트 참고 사회공헌 추진 전략 - 대체 텍스트 참고
현재페이지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