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사회공헌

안녕하십니까?
대한석탄공사 사장 원경환입니다.

석공은 1950년 창설 이래 조국과 국민을 위하여 맡겨진 소임을 충실히 담당했습니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 조국, 가난한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에너지 부존자원인 석탄은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경제발전에 큰 축을 담당했습니다. 아울러, 벌거숭이가 되었던 우리의 자연이 다시금 푸르름을 얻게 된 것 역시 대한석탄공사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지난 70여년간 대한석탄공사는 조국과 국민을 위한 시대적 소명을 감당했습니다. 뜨겁고, 어둡고, 습한, 갱내에서 산업전사라는 자부심으로 피와 땀을 쏟아낸 수많은 광부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약 1,600명의 안타까운 희생은 비단 석공인 뿐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마땅히 기억해야 할 숭고한 희생이었음은 물론입니다. 이제, 대한석탄공사는 지금껏 수행해 왔던 시대적 가치의 소명을 사회적 가치로 대신해 가고 있습니다.

대한석탄공사는 긴 겨울, 여전히 연탄만으로 추위를 견뎌야 하는 17만 에너지 취약가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활동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의 실천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판다.”라는 미국의 대표적 사회적기업인 ‘루비콘베이커리’를 예로 드시며 사회적 경제의 가치가 시장경제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더욱 건강한 사회를 만들게 될 것임을 강조하신 바 있습니다.

더 이상 사회적가치는 단순히 ‘선(善)’에 관련된 것이 아닙니다. 사회적가치와 최근 대두되고 있는 ESG 등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객관적 평가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공공기관으로서는 사회적가치의 실천이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한석탄공사는 국민의 눈높이보다 한 발 앞서 사회적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더욱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석탄공사 사장
-->
대한석탄공사 임직원 일동은 인간 지향 자연지향 미래지향의 나눔과 상생경영을 생활화하고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완수를 다 하기 위해 다음 사항 실천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하나, 사회공헌 프로그램 발굴 및 내실화
우리는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등 공사를 대표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발굴 및 내실화를 통해 불우이웃 및 소외계층과 늘 함께하고 따뜻한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하나, 지속 가능한 나눔경영 실천
우리는 인간사랑/지역사랑/자연사랑 중심의 사회공헌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나눔경영 실천을 통해 풍요롭고 건강한 사회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하나, 지역사회와 동반성장
우리는 탄광 지역 연고기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지역의 불우이웃 및 소외계층에 대한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하는 모범공기업을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하나, 환경사랑과 자연보호활동
우리는 친환경 녹색성장을 지향하고 환경사랑과 자연보호활동에 앞장서서 살기 좋은 강산을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하나, 교육관련 사회공헌에 주력
우리는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물적/인적역량 활용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교육 관련 사회공헌에 주력하여 창의적인 인재양성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대한석탄공사 임직원 일동은 국내 유일의 부존자원인 무연탄 생산을 통해 지난 60년 동안 국가발전 및 사회번영에 이바지한 저력을 바탕으로 나눔과 상생경영을 최고의 핵심가치로 하여 지혜와 땀을 모은 사회공헌 활성화로 국민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 공동번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러브콜 봉사단의 비전 및 미션
따뜻한 기업, 따뜻한 세상
  • 비전
    국민의 에너지를 담당해온 석공의 업의 개념이 녹아 있음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근본적인 정신인 따듯함이 녹아있는 비전으로 국민, 기업, 사회 모두에게 지속적인 희망을 주는 데 앞장서는 기업
지속적인 희망! (Sustainable Hope!)
  • 미션
    단발성, 시혜적인 봉사 개념이 아닌 기업의 경영전략 및 사회적 책임까지도 지속해서 중시하겠다는 의지로 [지속적인 희망 - Sustainable Hope!]
CSR 엠블럼 및 슬로건
대한석탄공사 엠블럼
의미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대한석탄공사는 “인간 지향, 자연지향, 미래지향”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궁극적으로 [따뜻한 기업, 따뜻한 세상]이라는 비전을 향해 [지속적인 희망]을 만들어 나가고자 함.
Emblem의 의미
  • 노란 하트는 따뜻한 에너지를 표현함과 동시에 그 따뜻함을 전파 하겠다는 의지로 빛나고 있음. 또한, 러브콜 봉사단 및 마음을‘Heart’로 형상화.
  • 중앙의 검은 동그라미 모양은 대한석탄공사와 연관있는 연탄을 형상화.
  • 슬로건인 ‘인간지향, 자연지향, 미래지향’이 어우러져 러브콜 봉사 단의 핵심가치를 표현
CSR 엠블럼 및 슬로건 - 대체 텍스트 참고 CSR 엠블럼 및 슬로건 - 대체 텍스트 참고
-->
봉사조직도 - 대체 텍스트 참고 봉사조직도 - 대체 텍스트 참고
사회공헌 추진 전략
사회공헌 추진 전략 - 대체 텍스트 참고 사회공헌 추진 전략 - 대체 텍스트 참고
현재페이지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